전문가 아티클 11
'이상한마케팅'이 최근
가장 잘 나가는 업체가 된 이유

제목만 보시고 '얘네 너무 건방진거 아냐?' 라고 생각하셔도 어쩔 수 없습니다.


팩트입니다.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잠깐만 둘러보신다면 똑똑하신 분은
1분만에 파악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상한 마케팅은 PC, 모바일 등 인터넷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전문가 그룹입니다.



단순히 마케팅을 넘어서 무료 경영 컨설팅도 해드려
의뢰사의 순수익을 2-3배 극대화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왜 이상한 마케팅을 만들게 되었는지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여러 법인 사업을 해 나가면서 많은 마케팅 업체를 만났지만
"너무 마케팅을 못한다"라는 생각이 강했기 때문입니다.​​​​



소개


​2010년 겨울, 손 시리게 스쿠터를 타고 다니며 과외를 다녔습니다.


너무 춥고 싫었습니다.
그래서 창업을 결심했고, 100권이 넘는 사업 관련 책을 읽었습니다.


저는 그전까지 철학 또는 심리학 교수가 되고 싶은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사업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라, 공부가 필요하다 생각해서 병적으로 책을 읽었습니다.


대학생 시절 무자본으로 시작한 창업이 곧바로 월 순수익 3000만 원을 올렸습니다.
창업 자금은 50만 원이었고, 사이트는 친구가 만들어 주었습니다.​​​


시간이 지난 지금, 어린 나이에 현재는 월 순수익 1억을 넘게 올리는 사업가가 되었습니다.


​​​​엄청난 추진력이나 더 벌어야겠다는 큰 의지가 없어서 크게 성공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운 좋게도 지금까지 사업을 시도했을 때 단 한 번의 실패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주변에 사업을 하는 사람에게 조언을 줬을 때
항상 성공적인 결과를 이끄는 걸 보면서 '내가 사업에 소질이 있구나' 라고 느꼈습니다.​​​​



저는 무자본으로 창업했기 때문에 스스로 바이럴 마케팅을 연구했습니다.
단 한 번도 마케팅을 맡긴 적이 없었고 돈이 들지 않는 마케팅만 고집했습니다.
사업이 커지면서 저는 더 중요한 일들이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마케팅을 아웃소싱하기로 마음먹었고, 많은 업체들과 만났습니다.​​​​​​



의문점​​

  1. 왜 디지털, 바이럴 마케팅 업체들은 저렇게 밖에 사업을 못할까?
    나라면 저렇게 운영하지 않을텐데
  2. 저는 항상 업체에 이런 요구를 했습니다. '내 사업에 맞는 마케팅 컨설팅을 해주어라.
    당신이 가진 마케팅 상품 중에 내 사업에 최적화된 상품은 무엇이냐?'



단 한 명도 저의 질문에 답을 하는 업체는 없었습니다.
단지 탬플릿을 붙여 넣기 하는 식으로 저의 사업에 대한 고민 없이 메일을 보냈습니다.​


사업자와 마케팅 업체와는 정보의 불균형이 존재합니다.
저는 어떤 마케팅이 있는지 다 알 수 없고 마케팅 업체는 많은 상품을 갖고 있습니다.
저는 저의 사업에 맞는 마케팅만 알려줘도 얼마든지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업체들은 왜 돈을 퍼준다고 해도 컨설팅을 해 줄 수 없었을까요?


​​바이럴 마케팅 업체 대표 6명을 직접 만나본 결과, 제 결론은 간단했습니다.​​​​


  1. 바이럴 마케팅 업체들은 99% 이상이 사업을 못한다.  
    자신이 사업을 못하면서 누구의 마케팅을 돕는단 말인가?
  2. 대부분 바이럴 마케팅 대표들은 그냥 블로그 하나 성공적으로 키웠다가,  
    마케팅 프로그램 몇 개 사서 돌리는 '양아치'에 불과하다.    
    사업가도 아니고, 사업을 잘 하는 사람도 아니다.
    그저 아무 마케팅도 할 줄 모르는 사람의 눈먼 돈을 갈취하는 사람에 불과하다.



*참고: 바이럴 대행사에 안 좋은 인식이 있는 이유


​어떻게 보면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무수히 많은 업체가 존재한다.
진입 장벽이 낮고, 공급 과잉 문제 때문에 대부분의 업체들은 사업에서 돈을 벌 수 없다.
살아남기 위해서 부정한 방법으로 사업 이득을 얻으려 할 수밖에 없다.
결과적으로 좋은 마케팅 업체를 찾기란 정말 쉽지 않다.



​​​결론

저는 결론 내렸습니다. 마케팅 의뢰가 들어왔을 때,
의뢰자가 원하는 마케팅을 진행해선 안된다.
컨설팅 없이 의뢰자가 원하는 마케팅만 진행하는 경우
마케팅 비용만 낭비하고 효과를 볼 수 없을 가능성이 크다.


각자 자신에게 맞는 옷이 있듯이 자신의 업종과 사업에 맞는 마케팅을 입혀야 한다.
누군가에겐 블로그 마케팅이 효과가 아예 없지만, 누군가에겐 효과가 매우 클 수도 있다.​​​


의뢰자에 맞는 최적화된 플랜을 짜 줘야만,
의뢰자는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낼 수 있다.
우선 이상한 마케팅의 기본 목적은 의뢰자를 성공시키는 것이다.
수익을 낼 수 있게 무료 경영 컨설팅을 해 주는 것이다.​​


의뢰자의 사업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시한다.
매출이 나고 성공하게 되면 사업자는 이상한 마케팅에
'마케팅 비용'을 지불할 수 있게 된다.
서로 WIN - WIN 할 수 있는 전략으로 가야 한다.​​



대부분의 바이럴 마케팅 업체가 망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의뢰자를 컨설팅 할 수 없으니 효과적이지 않은 마케팅을 2-3개월 진행한다.
의뢰자는 결국 마케팅으로 효과를 보지 못하게 되니 더 이상 마케팅을 진행할 수 없게 된다. 악순환이 반복되고, 바이럴 마케팅 업체는 문을 닫게 된다.​​



따라서 무작정 마케팅을 진행해 주기보다는 사업자의 성공을 우선 시 여겨야 한다.
그래야 선순환을 그리게 되면서 서로 WIN - WIN을 하게 된다.​​​



이상한 마케팅은 고객에게 마케팅을 진행하라고 권유하지 않습니다.
우선 '무료 컨설팅'을 통해서 자신의 현재 문제점과 사업의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컨설팅을 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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