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아티클 3
바이럴 마케팅에 실패하는 담당자,
대표님의 공통점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은 마케팅에 성공하고 싶고,
실패를 배우고 싶어서 글을 보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진심으로 문의하시는 모든 분이 사업적으로 잘 풀리길 기원합니다.
그래서 글을 써 봅니다.  


이 글은 어느 정도 팩트 폭력이 들어간 글입니다.
제3자의 말을 듣기 싫어하시는 분이라면 읽지 않을 것을 추천합니다.  


하루에 3~4건씩 미팅과 20~30건의 문의 전화를 관찰하다 보면 재밌는 현상이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에 실패하는 담당자 혹은 대표님을 몇 마디만 나눠도 곧바로 알 수 있고,
성공적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담당자와 대표님 또한 곧바로 알 수 있습니다.


​​그 공통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실패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일반적으로 바이럴 마케팅에 실패하는 분들의 공통점은
'본질'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겉모습'에 치중합니다.



예를 들어, 능력 없는 대표는 능력 없는 담당자를 선정해서
'마케팅 연구해봐. 마케팅 업체도 좀 알아보고' 라고 말할 겁니다.


​​이 담당자의 목표는 바이럴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하는 것에 큰 관심이 없습니다.
대표님이 정해준 예산 내에서 '최대한 그럴듯하고 싸 보이는, 혼나지 않을' 마케팅에 집중합니다.​​


월 100만 원에 신문 기사 2건, 유튜브 상위 노출,
페이스북 인스타 x건 노출 보장, 파워블로그 2건
​​


'와, 이런 많은 걸 100만 원에? 5개 업체에 연락해 봤는데, 그중에 여기가 가장 싸네.
그럴듯해 보이니 시작하자! 대표님 결제도 쉽겠어'​​


결과는 어떨까요? 당연히 아무런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저가형의 마케팅 통합 패키지는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자신의 사업과 맞지 않는 마케팅, 복사 붙여넣기 식의 제안서,
노출만 강조하고 수익으로 연결되지 않는 마케팅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가에는 저가인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이런 일을 2~3번 반복하면서
"아 바이럴 마케팅하는 사람들은 다 사기꾼 or 효과 없다!"라고 결론지어 버리고
결국 마케팅을 하지 않습니다.
그 결과 사업은 무너져 내릴 수밖에 없습니다.


​​연애로 비유하면
"내 여자친구들은 다 바람이 났었어. 결국 모든 여자는 못 돼먹었어. 다신 여자 안 만나" 라고 결론을 내려버리는 것입니다.


스스로 문제가 있어서 문제가 있는 여자들만 만났던 것인데 남 탓만 하면서 발전을 못 하고, 고칠 생각 없이 아예 연애를 포기해 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연애는 그럴 수 있지만, 사업은 생사가 달린 문제이기 때문에 이런 한심한 결론이 나와선 안 됩니다.​​ 딱 봐도 사업을 잘하는 사업의 담당자가 연락이 오면 다릅니다.



대표님 자체가 똑똑하기 때문에, 담당자 또한 잘하는 사람을 선정합니다.
이 분들은 예산이 중요한 게 아니라, 이 바이럴 마케팅을 하면 어떤 효과가 나며,
우리 사업에 얼마나 맞는지, 이게 수요와 어떤 연결이 있는 지에 대한
본질적인 궁금증을 물어봅니다.


​​"제가 생각했던 건 여러 가지 통합 채널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게 맞는다고 보는데,
왜 이상한 마케팅에서는 한 가지 상품에만 집중하는 걸 추천하시는 거죠?"


"저희가 5개 넘게 연락해 보았는데, 이상한 마케팅의 A라는 상품은 상대적으로 비싼 거 같습니다.
그 이유가 있을 텐데, 그 차이점과 효과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겠어요?"


"마케팅을 수요와 연결하기 위해서 메인에서 어떤 문구를 짜야 할까요?
유입은 적더라도, 결제율을 높이고 싶습니다"​​


마케팅은 네이버 지식쇼핑이 아닙니다.

저가형을 산다고 해서 마케팅 효과가 나는 게 아니라,


이 마케팅 업체가 내 사업체에 대해 얼마나 파악하고 있느냐?

이 마케팅 업체는 얼마나 사업과 마케팅에 대한 이해도가 있느냐?


에 대한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이상한 마케팅은 저가형의 효과 없는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최소 비용으로 당사의 순이익을 높일까?

어떻게 하면 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키울까? 에만 관심이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한, 두 달 조건만 채우는 마케팅 따위에는 관심 없습니다.​​


그래서 이상한 마케팅에 문의 혹은 미팅을 하게 될 경우,
일반적인 바이럴 마케팅 업체와 다른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저희에게 의뢰하는 업체들이 항상 하는 말은
'일반적인 마케팅 업체와 방향성이 다른 거 같아서 신뢰가 갔다'라고 말씀해 주십니다.



​​저희의 최종 목표는 업체의 순이익을 상승 시켜 '장기적 파트너' 개념으로 성장해 나가는 것입니다. 사업 수익 증가에 대한 생각은 없고, 어설프게 여러 곳 견적만 물어보는 식의 문의를 생각하시는 분은 다른 곳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글이 사업을 진행하시는데 조금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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