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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업체 컨설팅

사업의 시작

"멋있는 거 하지 말고 군고구마부터 팔아봐"

부푼 희망과 함께 여행 관련 사업을 시작하려는 고객에게

사업 컨셉과 마케팅 포인트 등의 구체적인 사업 전략을 제시한 기초 컨설팅 사례

오늘 컨설팅은 '투자 받기'에 치중하기 보다는 진짜 사업을 하는 방식에 대해 이야기 해 보려 합니다.

사실 투자 받아서 사업이 잘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저만 하더라도 광고주가 '투자 받는 사업'이라고 말하면, 능력도 없고 망하겠구나... 라는 편견을

갖고 있을 정도입니다.

이 편견은 수 백 명의 사업가들을 보면서 경험 상 가진 직감이기 때문에 무시할 것은 아닙니다.


 

진짜 사업을 하고 싶다면, 무일푼으로 수익 구조를 만들어내는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뭔가 정말 어렵게 플랫폼을 만들고 사람을 모으고 수익 구조를 만들고 하는 것은

정말 타고난 사업가도 어렵습니다. 이중에 하나만 변수가 있어도 이 탑은 완성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업은 간단해야 합니다.

 


 

1. 나 이 서비스 있어!

2. 돈 낼래?

3. 그래 돈 줄게.

 


 

이런 식으로 1차원적인 사업이 진짜 사업입니다. 리스크도 없으며 변수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저는 24살 겨울에, 창업에 대한 별다른 꿈 없이 '아트라상'(http://atrasan.co.kr/) 이라는 사업을 창업했습니다.


 

1. 이별상담 받을래?

2. 35만원 입금해

3. 상담해줄게!

 


 

이런 심플한 방식의 사업이었습니다.

이 사업은 한 달 순 수익이 1억 정도 되며, 저는 단 하나의 손도 대지 않고 자동적으로 굴러가는 사업입니다.

투자 비용도 없었고, 오로지 처음 사이트를 만들 때 '사이트 개설 비용 100만원'밖에 들지 않았습니다.

첫 달 순 수익은 3천만원 이었습니다.

 

제가 사회를 살면서 성공한 사업가들은 대부분 투자 받지 않은 사업을 합니다.

만약 받는다 하더라도, 이미 수익 모델이 확실히 존재하고 잘 굴러가는 걸 더 크게 하기 위해

투자를 받긴 하지만 초창기에 받지 않습니다.

사업 초기부터 투자를 받는 것은 우선 계획에서 제외하고서 전략을 짤 것을 추천 드립니다.


 

결론적으로 말하고 싶은 건 '투자 받지 마세요'가 아니라,

사업을 하기 위해 투자에 절대 집중하지 말고 '스스로 수익을 내는 법'에 대해 1차원적으로

고민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지금의 사업 계획서를 보면, 사업이 너무 어렵습니다.

우선은 심플 해야 하며, 곧바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야 합니다.

제가 이에 대해 컨설팅을 해 드릴 예정입니다.



 

< 사업에 대한 계획 >


 

'여행 컨설팅'을 통해 한 번은 성공을 하셔야 합니다.

현재 거창한 계획들은 이 작은 '수익'을 창출한 후에 시도해도 늦지 않습니다.

저는 사업을 하려는 동생들에게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멋있는 거 하지 말고 군고구마부터 팔아봐"


 

사업 감각, 장사 감각이 없는 사람들은 군고구마를 팔지 못합니다.

군고구마를 팔기 위해선 입지 선정, 추진력, 기구 구매를 위한 계산 능력, 영업 능력,

원가와 인건비 계산 능력 등 많은 능력을 요 합니다.

마찬가지로 지금 가진 원대한 목표들을 수행하기 위해선,

여행 사업으로서의 최소의 능력 검증이라고 볼 수 있는 '여행 컨설팅'으로 가벼운 수익부터

창출할 것을 권합니다.

이 수익 창출이 이루어지면 사업 경험도 쌓이고, 컨설팅 능력도 쌓이게 되면서 현재 가진 사업 계획을

훨씬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여행 컨설팅 사업에서 필요한 필수 요건은 이 정도일 듯 합니다.



 

1. 랜딩페이지 구축

 

2. 후기

 

3. 전문가 포지셔닝 (예를 들어 다낭 전문가)

 

4. SNS 스폰서 마케팅




 

1. 랜딩 페이지

 

랜딩 페이지란, 첫 화면을 뜻합니다.

첫 홈페이지 화면에서 '내가 당신에게 뭘 줄 수 있는지' 알려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 페이지 내에 이 세가지를 넣으세요.

굳이 홈페이지에 메뉴를 많이 만들거나 복잡하게 하지 말고 최대한 심플하게 만드세요.

 


 

1) 한 문장으로 현재 사이트의 맥락을 이해시킬 수 있는 문구

 

'패키지 여행? 자유 여행? 구식 NO NO, 이제는 여행 컨설팅 시대!'

 

후기를 읽어주세요. 왜 자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1년에 한 번 있는 소중한 여행, 실패 없는 완벽한 여행을 선물합니다.



 

2) 후기 게시판
 

저는 항상 자유 여행만 해 왔습니다.

가장 친한 친구가 지난해 0000을 통해 개인 컨설팅을 받은 후에 다낭 여행을 다녀왔고,

매번 입이 마르게 0000에 대해 얘기 하더라구요.

솔직히 패키지도 아니고 개인 컨설팅에 대해 많은 의구심이 들었고 돈도 아까웠습니다.

친구에게 듣다 듣다 얼마나 좋길래? 란 생각으로 해 보았는데, 개인적으로는 환상적이었습니다.

누군가에겐 호불호가 있을 수 있지만,

제가 가장 장점으로 생각하는 것은 실패할 수 없는 여행을 선물한다는 점입니다.

제가 바라는 것을 모두 반영해 주시고, 질문에 대해 모두 다 답변해 주십니다.

컨설팅 해 주신 곳을 하나 하나 갈 때마다 정말 만족스러웠고,

항상 여행을 하면서도 다음 계획에 대해 계속 신경 쓰고 찾아보곤 했는데

아무 생각 없이 마음 비우고 컨설팅대로만 따라 가다 보니 행복한 일정이 끝나 있었습니다.

꼭 좋다고만 하지는 않겠습니다. 취향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대 만족 했습니다.

 

이런 식의 후기들이 100여 개 나열되어 있다면, 호기심에라도 결제할 수밖에 없다.

후기의 공식 = '중립적이면서 중간 중간 불편함 및 디스 등을 넣으면서 구체적인 칭찬도 곁들일 것



 

3) 상담 신청 게시판

매일 매일 10건 이상의 상담 신청이 들어오는 것을 보여줍니다.

만약 상담이 오지 않더라도, 관리자가 직접 조작을 해서 상담 신청이 들어오는 것을 보여줘야 합니다.

사람의 뇌에는 '거울뉴런'이 있어서, 여러 사람이 하는 것을 따라하려는 심리가 있습니다.

처음에 여행 컨설팅이라는 개념을 보고 난 뒤에 '이걸 누가 돈 주고 해!'라고 생각하는데

막상 많은 상담 신청이 들어와 있다면? 굳게 닫힌 문이 조금은 열리게 되어 있습니다.

 


 

2. 가치 입증 

앞선 후기 게시판을 통해 '가치 입증'을 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서비스에 가치를 느끼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직접 사업 주가 '이 서비스는 대단합니다!'라고 백 날 말해도 사람들은 이를 믿지 않습니다.

제 3자를 통해 가치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3. 전문가 포지셔닝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만약 여행 컨설팅을 하는 사람이 책도 내지 않았고, 경험도 많지 않은 어린 사람이라면?

누구도 신뢰하지 않을 것입니다. 정확히는 돈을 내지 않을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블로거 섭외하는 것이 현재 대표님의 계획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블로거에 대한 신뢰가 낮으며,

그걸 보는 순간 블로거의 글을 찾는 것을 생각하지 돈을 낼 생각이 오히려 사라지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물론 대표님처럼 전문가는 '이 블로거는 진짜다!'라는 구별 능력이 있지만

일반 고객들은 블로거는 그저 블로거일 뿐이라고 생각하지 구별하는 눈이 뛰어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대표님 소개에 '나 세계 여행 했어'라고 말해봤자 아무도 믿지 않을 것이고,

실제로 대표님이 세계 여행 전문가도 아니기 때문에 이런 주장을 한다면 사기가 될 것입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하다가 좋은 수를 떠올렸습니다.

'핫한 지역'을 포지셔닝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최근 한국인들은 다낭 여행을 좋아하게 되었는데,

이를 노려서 '다낭에서 3개월 간 거주하며 모든 컨설팅을 준비했다'는 컨셉을 가집니다.

이 경우 컨설턴트가 책을 내지 않았어도 되며, 나이가 어려도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SNS마케팅을 할 때, 여행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타겟팅을 한다면,

다낭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무조건 광고를 클릭하게 되고 사이트에 유입 시킬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도 이 포지셔닝은 매우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베트남의 한 부분인 다낭만을 컨설팅 한다면 당연히 표본이 적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작은 분야를 포지셔닝 할수록 사람들은 더 신뢰를 하게 되며,

이 부분에서 성공한다면 그 다음엔 베트남 전역, 그 다음엔 동남아 식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수 있습니다.

앞서도 말씀 드렸듯이 작은 부분부터 성공하면서 확장해 나가야 합니다 (군고구마 이론).



 

4. 마케팅


 

현재 사업에서 가장 효과적이면서 저렴한 마케팅은 '인스타그램 스폰서 마케팅'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공식 계정에서 다낭 관련된 (혹은 자신이 자신 있는 관광지) 사진들을 수백 장을 올립니다.

그 이후에 스폰서 광고를 통해 여자, 여행 등에 관심이 있으면서 재력도 어느 정도 있는 사람을 타겟팅하여

광고를 노출 시킨다면?

이 사람들이 인스타와 사이트를 구경 후에 컨설팅을 의뢰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이 부분은 1,2,3번을 완성하시면 다시 한 번 조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