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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11

'이상한마케팅'이 최근 가장 잘 나가는 업체가 된 이유

제목만 보시고 '얘네 너무 건방진거 아냐?' 라고 생각하셔도 어쩔 수 없습니다. 팩트입니다.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잠깐만 둘러보신다면 똑똑하신 분은 1분만에 파악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상한 마케팅은 PC, 모바일 등 인터넷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전문가 그룹입니다. 

단순히 마케팅을 넘어서 무료 경영 컨설팅도 해드려 의뢰사의 순수익을 2-3배 극대화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왜 이상한 마케팅을 만들게 되었는지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여러 법인 사업을 해 나가면서 많은 마케팅 업체를 만났지만

"너무 마케팅을 못한다"라는 생각이 강했기 때문입니다.

소개

2010년 겨울, 손 시리게 스쿠터를 타고 다니며 과외를 다녔습니다. 너무 춥고 싫었습니다.

그래서 창업을 결심했고, 100권이 넘는 사업 관련 책을 읽었습니다.

저는 그전까지 철학 또는 심리학 교수가 되고 싶은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사업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라, 공부가 필요하다 생각해서 병적으로 책을 읽었습니다.

대학생 시절 무자본으로 시작한 창업이 곧바로 월 순 수익 3000만 원을 올렸습니다.

창업 자금은 50만 원이었고, 사이트는 친구가 만들어 주었습니다.

시간이 지난 지금, 어린 나이에 현재는 월 순 수익 1억을 넘게 올리는 사업가가 되었습니다.

엄청난 추진력이나 더 벌어야겠다는 큰 의지가 없어서 크게 성공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운 좋게도 지금까지 사업을 시도했을 때 단 한 번의 실패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주변에 사업을 하는 사람에게 조언을 줬을 때 항상 성공적인 결과를 이끄는 걸 보면서

'내가 사업에 소질이 있구나' 라고 느꼈습니다.

저는 무자본으로 창업했기 때문에 스스로 바이럴 마케팅을 연구했습니다.

단 한 번도 마케팅을 맡긴 적이 없었고 돈이 들지 않는 마케팅만 고집했습니다.

사업이 커지면서 저는 더 중요한 일들이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마케팅을 아웃소싱하기로 마음먹었고, 많은 업체들과 만났습니다.

의문점

1. 왜 디지털, 바이럴 마케팅 업체들은 저렇게 밖에 사업을 못할까? 나라면 저렇게 운영하지 않을텐데

2. 저는 항상 업체에 이런 요구를 했습니다. '내 사업에 맞는 마케팅 컨설팅을 해 줘라.

    당신이 가진 마케팅 상품 중에 내 사업에 최적화된 상품은 무엇이냐?'

단 한 명도 저의 질문에 답을 하는 업체는 없었습니다.

단지 탬플릿을 붙여 넣기 하는 식으로 저의 사업에 대한 고민 없이 메일을 보냈습니다.

 

사업자와 마케팅 업체와는 정보의 불균형이 존재합니다.

저는 어떤 마케팅이 있는지 다 알 수 없고 마케팅 업체는 많은 상품을 갖고 있습니다.

저는 저의 사업에 맞는 마케팅만 알려줘도 얼마든지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업체들은 왜 돈을 퍼준다고 해도 컨설팅을 해 줄 수 없었을까요?

바이럴 마케팅 업체 대표 6명을 직접 만나본 결과, 제 결론은 간단했습니다.

1. 바이럴 마케팅 업체들은 99% 이상이 사업을 못한다.

    자신이 사업을 못하면서 누구의 마케팅을 돕는단 말인가?

2. 대부분 바이럴 마케팅 대표들은 그냥 블로그 하나 성공적으로 키웠다가,

    마케팅 프로그램 몇 개 사서 돌리는 '양아치'에 불과하다.

    사업가도 아니고, 사업을 잘 하는 사람도 아니다.

    저 아무 마케팅도 할 줄 모르는 사람의 눈먼 돈을 갈취하는 사람에 불과하다.

 

*참고: 바이럴 대행사에 안 좋은 인식이 있는 이유

 

어떻게 보면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무수히 많은 업체가 존재한다.

진입 장벽이 낮고, 이 공급 과잉 문제 때문에 대부분의 업체들은 사업에서 돈을 벌 수 없다.

살아남기 위해서 부정한 방법으로 사업 이득을 얻으려 할 수밖에 없다. 

결과적으로 좋은 마케팅 업체를 찾기란 정말 쉽지 않다.

결론

저는 결론 내렸습니다. 마케팅 의뢰가 들어왔을 때, 의뢰자가 원하는 마케팅을 진행해선 안된다.

컨설팅 없이 의뢰자가 원하는 마케팅만 진행하는 경우

마케팅 비용만 낭비하고 효과를 볼 수 없을 가능성이 크다.

각자 자신에게 맞는 옷이 있듯이 자신의 업종과 사업에 맞는 마케팅을 입혀야 한다.

누군가에겐 블로그 마케팅이 효과가 아예 없지만, 누군가에겐 효과가 매우 클 수도 있다.

의뢰자에 맞는 최적화된 플랜을 짜 줘야만, 의뢰자는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낼 수 있다.

우선 이상한 마케팅의 기본 목적은 의뢰자를 성공시키는 것이다.

수익을 낼 수 있게 무료 경영 컨설팅을 해 주는 것이다.

의뢰자의 사업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시한다.

매출이 나고 성공하게 되면 사업자는 이상한 마케팅에 '마케팅 비용'을 지불할 수 있게 된다.

서로 WIN - WIN 할 수 있는 전략으로 가야 한다.

대부분의 바이럴 마케팅 업체가 망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뢰자를 컨설팅 할 수 없으니 효과적이지 않은 마케팅을 2-3개월 진행한다.

의뢰자는 결국 마케팅으로 효과를 보지 못하게 되니 더 이상 마케팅을 진행할 수 없게 된다.

악순환이 반복되고, 바이럴 마케팅 업체는 문을 닫게 된다.

따라서 무작정 마케팅을 진행해 주기보다는 사업자의 성공을 우선 시 여겨야 한다.

그래야 선순환을 그리게 되면서 서로 WIN - WIN을 하게 된다.

이상한 마케팅은 고객에게 마케팅을 진행하라고 권유하지 않습니다.

선 '무료 컨설팅'을 통해서 자신의 현재 문제점과 사업의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컨설팅을 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