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13

유튜브 광고, 대행 업체가 기획을 못하는 이유

그동안 수많은 대행사와 일하셨지만,

실망만 느끼셨던 분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글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먼저 여쭤보고 싶습니다.

"유튜브 광고 대행, 맡겨본 적 있으신가요?"

"기획, 제작, 집행, 분석, 다 따로 맡기시진 않으셨나요?"

따로 맡기시는 게 편하실 순 있습니다. 일부를 직접 집행한다면, 비용을 아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제대로 된 곳은 '광고 기획' 단계부터 제작, 집행, 분석을 모두 생각합니다.

분석까지 생각하지 않고 만든 광고,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요?

1. 기획력 2. 제작 능력 3. 분석력

유튜브 광고하는 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3가지입니다.

이 중에서도 기획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기획'을 제대로 하는 대행사를 찾기는 정말 힘듭니다.

​유튜브 광고 대행사의 현실을 생각해보세요.

20만 원, 30만 원, 100만 원, 200만 원... 실적 채우기 바쁜 담당자들이 업체를 제대로 분석할 수 있을까요?

매일 야근하고 버스 끊겨 택시 타고 퇴근하는데, 제대로 쉴 수는 있을까요?

안타깝지만, 유튜브 광고 포함, 많은 대행사들이 기획을 못하는 건 당연한 일일지도 모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소비자가 5초 안에 SKIP 하지 않는 매력적인 광고를 만들 수 있을까요?

'회사의 비즈니스 감각'​을 보는 겁니다.

이 시장에서 돈을 지불하는 주체가 누구인지 파악하고, 그들에게 어필 될 광고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광고 기획부터 제작, 집행, 분석까지 모두 할 수 있는 업체를 찾아야 합니다.

단순히 재밌는 광고, 예쁜 광고라고 모든 소비자가 그 광고를 보고 물건을 구매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진짜 구매 의도'가 있는 소비자가 보는 채널, 영상, 그리고 그 영상 속 키워드 설정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제작'부터 '분석'까지 모두 해 주는 곳을 저는 단 한 곳도 보지 못했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있는 이상한 마케팅이 최고냐? 그건 아닙니다. 물론 저희보다 실력 있는 곳도 많습니다.

유튜브 광고 제작, 기획 제작 및 집행, 분석을 한꺼번에 해주는 곳을 보지 못했다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유튜브 광고하는 법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조금만 검색해보시면, 제 말이 사실이라는 걸 알 수 있을 겁니다.

혹시 몰라 저희와 MOU 맺고 일하고 있는 제작 업체, 영상 하나 첨부해드립니다.

국내 최초로 Microsoft 영상을 촬영했던 스튜디오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영상 보러가기

유튜브 광고하는 법, 정말 광고주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선

담당자가 비즈니스 감각과 기획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유튜브는 더욱이 다른 광고와의 경쟁을 통해 1위만 노출되기 때문에

광고를 함부로 만들어 집행해서는 안 됩니다.

유튜브가 점수를 매기는 기준

1. 광고 품질

2. CPV: 1 조회당 광고 비용

이라는 걸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게다가 유튜브 광고는 이전에 집행했던 광고에 대해서도 점수를 매깁니다.

따라서 '일단 찍어보자'라는 마음으로 제작한다면 곤란합니다.

 

저희가 항상 말씀드리지만 저희가 최고가 아닐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토대로 다른 업체를 선택하셔도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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