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14

대표가 직접 설명하는 온라인 마케팅의 8가지 기법

참고로 이 글은 저희 홍보 글이 아닙니다.

이상한마케팅은 10개의 업체가 의뢰해도, 1개 업체만 골라서 마케팅을 해 드립니다.

그리고 저희는 전화 영업도 하지 않고,

생각 없이 온라인 마케팅 회사에 전화 돌리는 분들을 피하기 위해 전화번호도 숨겨두었습니다.

또한, 오늘 설명하는 온라인 마케팅 기법들 모두 다 자신 있어 하지만,

마케팅 회사 관점에서는 순수익이 크지 않아 집행해 드리지 않습니다.

오늘 설명 해드리는 것을 보시고 다른 대행사에 집행 문의를 하거나, 스스로 공부해 보세요.

통찰력이 있고 이해력이 높은 분이라면, 1개월 뒤에 비교도 안되는 성과를 보실 것이라 확신합니다.

그런데 왜 이 중요한 글을 적느냐?

저는 3개의 법인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회사를 운영하기 전, 일반 법인 대표일 때 저는 항상 이런 답답함이 있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이 인스타, 블로그, 유튜브 등등이 있는 건 알겠는데 이게 구체적으로 어떤 원리인걸까?

그리고 그 많은 마케팅 중에 내 업종에 맞는 마케팅을 좀 온라인 마케팅 회사에서 알아서 추천해 줄 수는 없나?

제발 니들이 최고라는 주장 좀 그만하고 설명을 가장한 광고 좀 하지마!! 제대로 된 설명 어디 없나!"

이런 니즈를 가진 분들을 위해, 제 통찰력을 기반으로 하나 하나 설명해 드리려 합니다.

단순한 사전적 설명이 아닌, 사업가로서 통찰을 담은 '온라인 마케팅 기법 8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또한 2019년 현재의 트렌드와 분석을 모두 다루었습니다.

단순히 이것만 읽어도 자신이 사업자 혹은 마케터라면

'무엇을 진행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감이 서게 될 겁니다.

목차-

1.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광고

2. 블로그 마케팅

3. 웹 배너 광고, 리타겟팅

4. 네이버 파워링크 -

5. SEO

6. 유튜브 광고

7. 언론홍보

8. 어뷰징(연관검색어, 어뷰징 블로그, 자동완성 등 모든 것)

설명 편의상 경어는 생략하겠습니다!

1.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광고

 

개인적으로 인스타 스폰서 광고는 비용 대비 클릭 당 과금 형식이 

현 모든 마케팅 방식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채널이라고 생각한다.

스스로 3개의 법인 및 사업체들을 운영하면서,

대부분 인스타 스폰서 광고는 비용 대비 10배 수의 순이익을 가져다주었다.

페이스북 마케팅은 사실상 죽은 시장이라고 생각한다.

현재로서는 나이 어린 사람, 구매력이 없는 사람들만 남게 되었다.

구매력이 있는 대다수는 인스타로 이동했으며,

평생 SNS를 안 하던 사람도 인스타 만큼은 운영 할 만큼 의미 있는 소셜 네트워크이다.

인스타 광고는 크게 인플루언서 광고, 스폰서 광고가 있다.

인플루언서 광고는 팔로워가 많은 사람들을 섭외하여, 자신의 제품을 올리도록 하는 행위이다.

전문 업체를 컨택해도 좋고, 개인적으로 DM을 보내서 광고 비용에 협의 하면 된다.

팔로워에 허수가 있는지, 그리고 팔로워들이 '내 제품을 살 수 있는 성향을 갖고 있는가'를 추측해서

광고를 집행해야 한다.

인스타 스폰서 광고란, 이런 식으로 사진 중간에 뜨는 광고를 말한다.

인스타 스폰서 광고의 장점은 정교한 타겟팅과 높은 전환율이다.

자신이 원하는 타겟팅을 할 수도 있고, 페이스북의 딥 러닝 시스템이 알아서

'관심 있어 클릭하는 사람들의 성향을 가진 다른 사람들을 자동 타겟팅' 해 주기도 한다.

노출 인식 또한 구글 배너 광고에 비해 뛰어나다.

가장 효과적인 CPC 채널임에는 분명하지만, 효과를 보기 위해선 여러가지 합이 맞아야 한다.

개인적으로 4요소라고 생각한다.

1. 카피라이팅

2. 광고 이미지 혹은 동영상 퀄리티

3. 랜딩페이지

4. 댓글 관리

조건만 맞는다면 광고비 대비 엄청난 이득을 볼 수 있다. 이 중에 하나라도 모자라면,

사업이 성공하기 어려울 수 있고, 2가지 이상 문제가 있다면 성공하기 어렵다.

2.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은 크게 '체험단' '대리 업데이트' / '브랜드 블로그'로 나뉜다.

사실 파워 블로거라는 개념은 사라졌으며, 앞선 세가지 마케팅 방식은 무엇이 꼭 낫다고 말할 수 없다.

사업 업종별로, 그리고 사업 초기냐 브랜딩이냐에 따라 어떤 블로그 마케팅을 할 것인지

의사 결정을 해야 한다.

블로그 마케팅 하면 구식? 옛날 방식?으로 오해하곤 하지만,

이것은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얕게 이해한 사람이 하는 평가라고 생각한다.

물론 이전의 블로그 마케팅 방식은 폐기 처분 해야 하는 방식이며, 새로운 방식이 탄생하였다.

블로그 마케팅 설명은 요약하기 어렵고 중요성이 크다 생각하여, 따로 글로 정리했다.

(링크)

3. 웹 배너 광고, 리타겟팅

타이탄의 도구들이라는 책에서 한 억만장자가 이런 얘기를 한 적이 있다.

"내가 사업을 하면서 후회가 없지만, 딱 하나 후회가 있다면 여러가지 마케팅을 쓸데없이 시도한 것이다.

 나는 GDN 웹 배너 광고 만을 했어야 했다"

웹 배너 광고에는 대표적으로 GDN이 있으며, 구글 배너 광고라고 말한다.

앱 혹은 어떤 사이트를 접속했을 때, 단 하나의 웹 배너만을 보게 된다면?

이 배너가 바로 구글 GDN광고라고 할 수 있다.

배너 광고에는 6가지 이상의 종류가 있지만, 대표적인 GDN 광고를 설명할까 한다.

이 배너 광고는 매우 혁신적이다.

과거의 배너 광고는 무작위로 사람들에게 노출했다면,

현재의 구글 배너 광고 시스템은 자신이 타겟팅을 하고자 하는 고객 층을 정확히 겨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게임 제작자가 홀로 어드벤처 게임을 출시했다.

이 때, 광고비가 별로 없다. 그렇다면 어떤 광고가 가장 효율적일까?

나라면, 자신과 가장 비슷한 장르의 게임을 하는 사람을 타겟팅하여 그 앱에 노출시킨다.

나이는 30-40대가 가장 많이 할 것 같고, 남자이면서 게임에 관심이 많은 사람을 타겟팅 한다.

혹은 내 장르의 게임을 소비할만한 사람이 칠만한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에게 내 게임을 배너로 띄운다.

혹은, 나와 가장 장르가 비슷한, 혹은 게임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을 타겟팅 하기 위해

'어드벤처 게임' 관련 리뷰를 하는 유튜버, 혹은 인기가 많은 동영상에 배너를 띄운다.

과거에 온라인 배너는 무작위로 노출하여 그 누구도 클릭하지 않았다.

하지만 현재는 타겟 층을 0.1%~0.001%로 줄여서, 내가 원하는 사람들만 골라내서,

광고를 적은 비용으로 노출 시킬 수 있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매우 정교하게 설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런 혁신적인 시스템을 갖고도, 할 줄 아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

GDN 설정과 배너 제작 등이 번거로워서 일반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설령 배웠다고 하더라도, 일반인이 직접 집행을 해 봤자 원하는 성과가 나오지 않을 확률이 크다.

설정도 문제지만, 배너 디자인과 카피 라이팅이 부족할 수도 있고,

랜딩 페이지가 약하여 접속 이후 곧바로 이탈할 수도 있다.

즉, GDN 광고를 성공시키기 위해선 단순히 '광고 설정'만 잘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방면에서 뛰어나야 성과를 낼 수 있다.

매우 효과적인 채널임에는 분명하지만, 초보자의 접근이 쉽지 않다.

전문가들조차 광고 설정만 시켜줄 뿐, 매출까지 이어주지는 않는다.

3. 네이버 파워링크

파워링크는 전 국민 누구나 아는 마케팅 방식이다. 매우 구식 마케팅 같지만,

몇몇의 사업체들은 단순히 파워 링크 하나 만을 통해 먹고 살 정도로 효과도 분명히 있다.

이 파워링크 설정에도 수많은 전략들이 있다.

예를 들어, 내가 만약 다이어트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다고 가정하자.

상위 노출된 파워링크 1위에서 3위까지의 가격은 클릭 당 2만원에 가깝고,

3위 이후에는 1만원 이하대로 클릭 당 비용이 나온다.

 

이 때, 가설을 세워야 한다.

  1) 다이어트 음료를 검색하는 사람 중에 정말 구매까지 이어질 니즈가 있는 사람은

      꼼꼼히 15위까지 클릭하면서 비교 할거야.

      1-3위 클릭하는 사람들은 의지는 없는데 그냥 궁금해서 검색만 한 사람들일 수 있어.

      내 랜딩 페이지만 확실히 짜여져 있고, 파워링크 카피 라이팅만 확실히 짜여 있다면

      오히려 10위에 배치 시키는 게 1위에 배치 시키는 것 보다 효과를 볼 수 있어!

  2) 나에겐 예산이 없으니, 실시간으로 체크하면서 15위에 머물게 만들자.

      이 경우, 오히려 애매하게 4-5위에 있는 것 보다 맨 끝에 위치하기 때문에 비용은 저렴하면서

      효과는 더 클거야!

  3) 내 상품 특성 상 모바일로 검색을 해보고. 실제 구매할 땐 PC에 앉아서 하는 경우가 많으니까

      입찰가가 비싼 모바일보다는 실 구매 유저들이 더 많이 볼 수 있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PC에만 노출 시키자!

이런 가벼운 가설들은 파워링크 비용을 수백만원 대 절감하면서 효율은 높일 수 있다.

4. SEO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이다.

이 마케팅은 전세계적으로 매우 중요한 마케팅 기법이다.

하지만 유독 한국에서는 그 위력이 저 평가되어 있다.

하지만 통찰력 있는 사업가, 마케터들은 이 SEO를 재빨리 선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이해한 사업가 혹은 마케터는 마케팅 비용을 1/10으로 절감하면서,

크게 성공할 기회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SEO란, 검색엔진을 최적화 시켜서 자신이 원하는 홈페이지를 네이버, 구글 등에서 상위노출 하는 기술이다.

구글을 사용하는 영어권 국가에서는 이 SEO가 온라인 마케팅에서 1순위인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

예를 들어, 미국의 한 렌터카 업체에서 '렌트카' 검색 시 1등을 차지하고 있다면?

미국은 검색 채널이 구글밖에 없기 때문에, 이 사업체는 부귀영화를 누릴 수밖에 없다.

이 SEO의 최대 장점은 한 번 적용하여 선점해 두면, 영원히 웹 사이트 영역 1위에서 내려가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런 경향이 한국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가정한다면?

본인의 웹사이트를 SEO화 시키는 것은 필수적이다.

나는 3년 전, 네이버가 결국 구글화가 될 것이라 예언했던 적이 있다.

결국 네이버는 구글화 되어 가고 있다.

그 증거 중에 하나가,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웹사이트 노출과 모바일 첫 화면을

아무것도 노출하지 않는 형식이다.

사람들은 이제 네이버에 검색된 결과를 믿지 않는다.

하지만 자연스럽게 상위 노출 된 웹사이트 영역은 믿는 경향이 크다.

아래 '웹사이트'제작을 검색한 결과이다.

이 때, 사람들은 파워링크와 블로그 글 보다는 이런 식의 '웹사이트 영역'에서 상위 노출된 사이트를

신뢰하고 클릭하는 경향이 있다.

이 SEO기술은 단순히 네이버 뿐만 아니라, 구글에서도 적용된다.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관련 설명 링크)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 유튜브 링크를 클릭하자. 예쁜(?) 여성분이 설명해 준다.

5. 유튜브 광고

유튜브 광고는 크게 '대형유튜버를 통한 노출' '유튜브 광고'가 있다.

대형 유튜버를 통한 노출은 인스타 인플루언서 광고와 동일하게,

직접 컨택하여 '이 제품을 노출 해달라' 고 제안하는 방법이다.

유튜브 광고는 유튜브 영상을 볼 때 중간중간 삽입되는 광고 및 배너를 말한다.

트루뷰 디스커버리, 트루뷰 인스트림, 범퍼애드 등이 있는데

용어 설명과 효과에 대해선 따로 글을 링크 할 예정이다.

이 유튜브 광고에 대한 효과는 TV광고에 비해 100배 이상의 효율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자세한 내용은 이전에 쓴 글을 참고하면 좋다.

아래는 여러가지 유튜브 광고에 삽입되는 광고의 위치 스크린 샷이다.

이 유튜브 광고 또한 GDN 웹 배너 광고 형식과 동일하게, 자신이 원하는 타겟팅을 매우 정교하게 설정할 수 있다.

6. 언론 홍보

 

대기업 혹은 어느 정도의 규모가 있는 기업들은 '언론 홍보 기사'를 작성하여 기자들에게 제출하곤 한다.

예를 들어, 갤럭시 S10에 대한 기획 기사를 삼성에서 직접 작성하여 기자들에게 배포를 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런 방식은 작은 회사, 사업자, 혹은 마케터에겐 그리 유의미한 방식이 아니다.

일단 기사를 메이저 신문사에 싣기도 어려울 뿐더러, 설령 기사가 나간다고 하더라도

인지도 없는 제품이 구매까지 이어질 확률이 높지 않는다.

실제로 필자가 3년 전, 조선 일보 메인 기사에 나간 적이 있다.

하지만 그 날 당시 상품에 대한 구매율이 좀 과장하면 1%도 높아지지 않았다.

예상 했던 대로 너무나 평온했다.

전 국민에게 소개된다고 하더라도, 타겟팅을 명확히 하지 않고 인지도가 전국적으로 큰 제품이 아니라면,

이런 기획 기사는 유의미하지 않다.

유의미한 방식이 하나 있긴 하다.

일반 사업자 혹은 마케터들은 5~20만원 정도의 비용을 들여서 1건의 뉴스 기사를 낼 수 있다.

지면에 실리지는 않지만, 네이버 검색 시 결과에 노출 된다.

자는 이 언론 홍보 온라인 마케팅을 바라보는 관점은 '깔아두기' 정도이다.

인스타, GDN, 유튜브 광고 등을 하기 이전에 미리 언론 기사를 돈 주고 깔아둠으로써

사람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다.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제품에 대해 호기심을 갖게 된 예비 구매자가 브랜드 명을 검색했는데,

어떤 기사도 없고 검색 결과도 없다면?

상품을 신뢰하지 않고 이탈하게 될 것이다.

깔아두기 외에도 마케팅 방법이 하나 있긴 하다.

자신의 브랜드 명, 혹은 잡고 싶은 분야를 모두 검색해 본다.

이 때, 블로그나 웹사이트 등이 우선 시 뜨지 않고 '뉴스 기사'가 뜨는 검색어가 있을 것이다.

아래 사진을 보며 예를 들어보겠다.

1순위에 뉴스가 뜨고 2순위에 실시간 검색 섹션이 뜨게 된다.

과거 한 변호사님을 마케팅 한 적이 있다. 자신의 분야가 '성범죄'와 관련된 키워드였다. 

검색 결과 '뉴스' 섹션이 2-3순위에 있던 분이었다.

한 아이디어를 냈다.

저가형 언론 기사에 한 기사 당 5만원에 송출하여 3-4일 꼴로 본인의 뉴스 기사를 싣게 했다.

그 결과, 1달 50여만원으로 변호사님이 원하는 특정 분야에 대한 키워드를 모두 장악할 수 있었다.

블로그 1순위는 가격이 200만원이었지만, 50여만원으로 훨씬 더 큰 효과를 냈던 것이다.

물론 이런 '뉴스' 챕터가 2-3위에 되는 분야는 매우 한정적이기 때문에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는 없다.

8. 어뷰징(연관검색어, 어뷰징 블로그, 자동 완성 등 모든 것)

어뷰징, 말 그대로 불법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트래픽을 높이는 방법이다.

네이버와 구글 로직의 발전으로 이런 어뷰징은 한계가 있다.

또한, 이 어뷰징을 의도적으로 한다는 것이 걸리게 된다면, 리스크 또한 존재한다.

사업 초창기 마케팅 비용이 없는 경우, 건당 5-10만원 수준이기 때문에 나름 효과를 볼 수도 있다.

일반 마케팅 대행사에서는 운영하지 않으며,

구글링을 통해 '음지'에서 이 마케팅을 운영하는 사람들을 찾을 수 있다.

검색엔진의 로직이 발전되기 전에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었지만, 현재는 그 입지가 매우 좁아지고 있다.

끝으로-

스크롤이 너무 길어, 여기까지 설명을 보신 분이 몇 분이나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이 글을 보고 나서, 혹시 제가 마음에 드셨나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우리가 인연이 될 확률은 높지 않습니다.

저희는 똑똑한 마케터 혹은 대표님을 상대하길 좋아합니다.

그리고 글을 읽을 이해력이 안 돼서, 이상한마케팅의 글을 읽어보지도 않은 채

곧바로 문의 전화를 주는 분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가치를 알아보는 능력도 없고, 이해력도 안되는 분을 도와 드려봤자

저희가 마케팅을 성공시킬 가능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마케팅이란 서로의 합이 맞아야만 합니다.

문의 전화 번호는 남기지 않겠습니다.

마케팅 성공을 원하는 분이라면, 제가 추천해 드리는 글을 몇 개 읽어보시고,

무엇을 원하는지 구체적으로 적어서 보내주세요.

이런 귀찮음까지 감수하는 분, 가치를 알아보는 분에게 연락 드리겠습니다.

업체명: 이상한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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