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3

바이럴 마케팅에 실패하는 담당자, 대표님의 공통점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은 마케팅에 성공하고 싶고, 실패를 배우고 싶어서 글을 보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진심으로 문의하시는 모든 분이 사업적으로 잘 풀리길 기원합니다. 그래서 글을 써 봅니다.

 

 

이 글은 어느 정도 팩트 폭력이 들어간 글입니다. 

제3자의 말을 듣기 싫어하시는 분이라면 읽지 않을 것을 추천합니다.

 

 

하루에 3~4건씩 미팅과 20~30건의 문의 전화를 관찰하다 보면 재밌는 현상이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에 실패하는 담당자 혹은 대표님을 몇 마디만 나눠도 곧바로 알 수 있고,

성공적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담당자와 대표님 또한 곧바로 알 수 있습니다.

그 공통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실패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일반적으로 바이럴 마케팅에 실패하는 분들의 공통점은

'본질'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겉모습'에 치중합니다. 

예를 들어, 능력 없는 대표는 능력 없는 담당자를 선정해서

'마케팅 연구해봐. 마케팅 업체도 좀 알아보고' 라고 말할 겁니다.

이 담당자의 목표는 바이럴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하는 것에 큰 관심이 없습니다.

대표님이 정해준 예산 내에서 '최대한 그럴듯하고 싸 보이는, 혼나지 않을' 마케팅에 집중합니다.

월 100만 원에 신문 기사 2건, 유튜브 상위 노출, 
페이스북 인스타 x건 노출 보장, 파워블로그 2건

'와, 이런 많은 걸 100만 원에? 5개 업체에 연락해 봤는데, 그중에 여기가 가장 싸네.

그럴듯해 보이니 시작하자! 대표님 결제도 쉽겠어'

결과는 어떨까요? 당연히 아무런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저가형의 마케팅 통합 패키지는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자신의 사업과 맞지 않는 마케팅, 복사 붙여넣기 식의 제안서,

노출만 강조하고 수익으로 연결되지 않는 마케팅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가에는 저가인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이런 일을 2~3번 반복하면서

"아 바이럴 마케팅하는 사람들은 다 사기꾼 or 효과 없다!"라고 결론지어 버리고

결국 마케팅을 하지 않습니다.

그 결과 사업은 무너져 내릴 수밖에 없습니다.

연애로 비유하면

"내 여자친구들은 다 바람이 났었어. 결국 모든 여자는 못 돼먹었어. 다신 여자 안 만나" 라고

결론을 내려버리는 것입니다.

스스로 문제가 있어서 문제가 있는 여자들만 만났던 것인데 남 탓만 하면서 발전을 못 하고,

칠 생각 없이 아예 연애를 포기해 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연애는 그럴 수 있지만, 사업은 생사가 달린 문제이기 때문에 이런 한심한 결론이 나와선 안 됩니다.

딱 봐도 사업을 잘하는 사업의 담당자가 연락이 오면 다릅니다.

대표님 자체가 똑똑하기 때문에, 담당자 또한 잘하는 사람을 선정합니다.

이 분들은 예산이 중요한 게 아니라, 이 바이럴 마케팅을 하면 어떤 효과가 나며,

우리 사업에 얼마나 맞는지, 이게 수요와 어떤 연결이 있는 지에 대한 본질적인 궁금증을 물어봅니다.

"제가 생각했던 건 여러 가지 통합 채널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게 맞는다고 보는데,

왜 이상한 마케팅에서는 한 가지 상품에만 집중하는 걸 추천하시는 거죠?"

"저희가 5개 넘게 연락해 보았는데, 이상한 마케팅의 A라는 상품은 상대적으로 비싼 거 같습니다.

그 이유가 있을 텐데, 그 차이점과 효과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겠어요?"

"마케팅을 수요와 연결하기 위해서 메인에서 어떤 문구를 짜야 할까요?

유입은 적더라도, 결제율을 높이고 싶습니다"

마케팅은 네이버 지식쇼핑이 아닙니다.

저가형을 산다고 해서 마케팅 효과가 나는 게 아니라,

이 마케팅 업체가 내 사업체에 대해 얼마나 파악하고 있느냐?

이 마케팅 업체는 얼마나 사업과 마케팅에 대한 이해도가 있느냐? 에 대한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이상한 마케팅은 저가형의 효과 없는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최소 비용으로 당사의 순이익을 높일까? 어떻게 하면 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키울까? 에만

관심이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한, 두 달 조건만 채우는 마케팅 따위에는 관심 없습니다.

그래서 이상한 마케팅에 문의 혹은 미팅을 하게 될 경우,

일반적인 바이럴 마케팅 업체와 다른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저희에게 의뢰하는 업체들이 항상 하는 말은

'일반적인 마케팅 업체와 방향성이 다른 거 같아서 신뢰가 갔다' 라고 말씀해 주십니다.

저희의 최종 목표는 업체의 순이익을 상승 시켜 '장기적 파트너' 개념으로 성장해 나가는 것입니다.

사업 수익 증가에 대한 생각은 없고, 어설프게 여러 곳 견적만 물어보는 식의 문의를 생각하시는 분은

다른 곳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글이 사업을 진행하시는데 조금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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